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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왜 광고 대행사는 믿을 만하지 못할까? 직접 구글애즈 검색광고 세팅해보는 방법! 나의 구글 광고 성과가 안좋은 이유는? (feat. Google ads, CPC광고란?)
    구글 Ads 마케팅 2024. 2. 16. 15:4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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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안녕하세요!


    오늘은 구글Ads 라는 광고 매체를 다루면서
    궁금한점들을 조금이나마 해결해줄 수 있는 내용과
    마케팅을 하면서 한번쯤 들어봤을 CPC에 대해서 다뤄볼까 합니다!


    광고주님들이 여러 대행사를 거쳐 광고 대행을 경험해보고
    직접 운영도 해보셨을거라고 생각이 듭니다!

    대행사를 써보시다가 나도 해볼 수 있을꺼 같다! 라고 생각이 들어서
    직접 해보시는 분들에게는 꿀팁을 줄 수 있는
    내용이니 꼭 저장해두고 유용하게 써보시길 바랍니다!!


    우선 왜 대행사를 쓰지 않고
    직접 광고주님들이 구글Ads를 하느냐를
    우선적으로 파악해봐야겠죠?

    제일 우선적인 이유는 예상 하건데 아마도
    광고 대행사를 믿지 않는다는 점이 가장 크실겁니다!

    광고 대행사를 믿지 못하는 가장 큰 이유는
    아무래도 광고대행사 자체가 손쉽게 누구나
    마케팅을 조금만 할 줄 알면 차릴 수 있는 것이
    온라인 종합광고 대행사인데요.


    마케팅에 대해 전문성만 있다면 누구나 손쉽게 차릴 수 있지만
    마케팅에 대한 전문성 또한 증명할 수 있는 것이
    회사 포트폴리오 말곤 없을겁니다.

    그리고 전문가라고 말하긴 하지만
    막상 광고를 맡겨서 진행하다 보면

    처음에는 할 수 있다고 자부하던 광고대행사들이
    막상 계약을 하고 난 이후에 성과가 좋지 않으면
    태도가 바뀌기 마련인데요.


    저도 여러 광고대행사에 몸을 담그면서
    이런 저런 사람들을 다 만나봤던거 같습니다.

    그러면서 광고주님들은 대행사를 옮겨 다니면서
    경험해보고 마케팅에 대한 좋지 않은 인식들이
    있었을거라 생각이듭니다!

    계약을 하고 기대를 했지만 기대한거에 비해
    너무 좋지 않은 성과와 광고대행사에 대한 태도들

    그렇기 때문에 혼자서 독학으로 마케팅에 대해 공부를 하면서
    직접 운영해보시려고 하는 분들이나,
    마케터들을 채용하여 내부 마케팅팀을 만들어 운영하실거라 생각합니다!

    마케터들을 채용할 때도 마케팅에 대해
    대표님들이 제대로 알지 못한다면
    내가 원하는 마케터, 나와 맞는 마케터를
    채용하실 때 많은 어려움이 있을겁니다!

    그래서 오늘은 마케팅에 극히 일부분이지만
    CPC 광고에 대해 알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

    CPC라는 마케팅 용어만 완벽히 이해한다면
    조금이나 광고 운영에 도움이 되실겁니다!


    CPC란?
    Cost Per Click의 약자로
    배너나 링크의 노출 횟수에 상관없이
    링크를 클릭했을 때만 광고비를 지불하는 형식을 말하는데요

    인터넷 검색사이트에 특정 키워드를 검색하거나
    배너(광고소재)를 클릭하였을 때 광고비가 지출이 되며
    광고주님들의 사이트가 노출되도록 하는 광고라고 보시면 됩니다!


    여기서 잠깐!!
    광고 자체가 사이트를 노출시키는 것 아닌가요?!?!
    네 맞습니다!!

    그러면 CPA도 있고 CPM, CPV도 있고 여러가지가 있는데
    왜 CPC에 대해서만 얘기를 하는걸까요?

    마케팅 용어와 지출 방식에 따른 광고 노출이
    다양하게 있지만 대부분 키워드, 배너 노출을 통해
    홈페이지 유입을 목적으로 하고
    그 이후에 어떠한 행동들에 대해 최종 성과를 바라보고 있는데요.

    최종 성과까지 가려면 우선 광고에 대해 클릭이 이루어져야
    그 다음으로 넘어가겠죠?

    그 다음으로 넘어간다는건
    구매나 장바구니 등 특정 액션들을 말합니다!


    CPC 마케팅은 단순히 소비자에게 보여지는 노출이 아닌
    소비자의 참여가 필요한 클릭 횟수에 따라 성과를 측정하기 때문에

    내가 마케팅 하고자 하는 것에 흥미를 가질 수 있게 만들어
    광고주님들의 웹페이지에 유입을 시켜야 하는 것이
    가장 큰 목표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우선적으로 광고부터 해봐야지! 라는 생각을 갖기보다
    내가 마케팅하고 싶은 제품이나 서비스가 어떤것인지
    그것에 맞게 우리의 웹페이지는 제작이 잘되었는지
    분석을 하는게 최우선입니다!


    그 다음에 마케팅을 시작해야 하는데요
    분석을 완료하였다면 분석에 맞게 실행을 해야겠죠?

    그러고 나서 이제 진짜 광고를 세팅해야 합니다!
    구글Ads에 들어와서 광고를 세팅하는 법을 설명해드리도록 하겠습니다!



    구글애즈에 회원가입하고 난 후
    들어오게 되면 이렇게 구글애즈 창이 뜨실겁니다

    그러면 중간쯤에 있는 “+” 버튼을 클릭해줍니다!
    그 다음에 “새 캠페인 만들기”를 클릭!


    보시는것 처럼 여러가지 목표가 나올겁니다.
    처음 광고를 세팅하게되면 어떤 목표를 잡아야 할지
    잘모르실 수도 있으실 텐데요

    잘몰라도 사진에 있는 내용만 읽어봐도 알 수 있습니다!
    나의 사이트를 홍보하는게 목표라고 가정한다면
    3번째에 있는 “웹사이트 트래픽” 이라는 목표를 클릭!


    클릭하고 나면 바로 밑에 “이 전환 목표를 사용하여 웹사이트 트래픽 개선”
    이라는 내용이 짠! 하고 나타날겁니다!

    아마 많은 분들이 여기서 어려움을 느끼실겁니다..
    처음 구글애즈를 하시는 분들이라면 100이면 100 모를거고..
    혹여 알고 있다고 해도 전환 목표를 어떻게 세팅해야 하는지 모를실겁니다!

    전환 목표에 대해선 나중에 글에서 자세하게 소개해드리고
    오늘은 간단하게만 설명해드리도록 할게요!

    전환목표란??


    광고 목표에 맞춰 더 쉽게 최적화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역할을 하는것입니다!
    더 자세한 내용은 아래의 링크에서 확인해보시면 도움이 될겁니다!
    https://support.google.com/google-ads/answer/10995103?hl=ko 

    자 그럼! 다시 본론으로 돌아와서!


    계속을 누르면 또 다시 밑에 이렇게
    캠페인 유형에 대해 선택하라고 나옵니다.

    우선 저희는 배너(광고소재)를 제작하지 않았다고 가정하고
    광고주님들이 혼자서 할 수 있는 구글애즈 사용법에 대해서
    설명하고 있기 때문에 “검색” 이라는 유형을 선택해줍니다!

    다른 캠페인의 유형을 선택해도 되지만
    배너(광고 소재)를 제작하거나 영상을 제작해야하는 부분들이 있기 때문에
    “검색” 유형을 선택해보도록 하겠습니다!

    선택하고 나서 두번째 칸에 광고주님들이
    홍보하고 싶은 홈페이지의 URL을 넣어주고
    알기 쉽게 캠페인 이름을 써줍니다.


    다음으로 입찰이라는 내용이 나오실겁니다
    구글애즈에서는 캠페인 유형에 따라 입찰전략을 선택할 수 있고
    광고주님들의 광고 목표에 따라 입찰을 선택하여
    전략적으로 운영하는 것입니다.


    저희는 클릭수로 중점을 두고
    입찰전략을 “클릭수”로 선택을 하겠습니다.

    그러면 바로 밑에 “최대 클릭당비용 입찰가 한도 설정”이라고 나오는데 
    이것은 무엇이냐!
    클릭당 단가, 즉 한번 클릭이 발생할 때 발생하는 비용의 최대금액을 설정해두는것입니다!

    이 부분은 설정해도 되고 안해도 되는 부분이지만
    초반에는 설정하지 않고
    광고를 진행하면서 추후에
    어느정도 CPC 금액의 평균 금액이 나오면 CPC 평균 금액에 맞게
    세팅하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다음으로 넘어와서! 캠페인 설정이 나옵니다
    “네트워크” 부분에 “검색 네트워크”, ”디스플레이 네트워크”
    두가지가 나오는데 이 부분은 두개다 체크해주시는게
    광고 노출에 훨씬 좋습니다!

    그리고 위치와 언어를 광고주님들에 맞게 변경해주시고
    (대한민국 사람이라면 당연히 대한민국과 한국어로 해야겠죠?ㅎㅎ)


    그리고 설정 더보기를 클릭해보시면
    위 사진처럼 다양한 내용이 나올텐데요
    이것 또한 광고주님들의 취향껏 설정해두면 됩니다!

    여기서 한가지 팁!
    “광고 일정” 이 부분입니다!

    처음 광고를 세팅할 때는 어떤 요일에 몇시에
    광고 성과가 좋은지 나쁜지 알 수 없기 때문에
    “종일”로 해두는 것을 추천드리고
    어느정도 데이터가 쌓이고 어느 요일, 시간대에
    광고 성과가 좋은지 파악하고
    광고 노출 일정을 조율해나가시는걸 추천드립니다!!!!


    이제 제일 중요한 부분입니다!
    광고 그룹을 만드는 단계!

    키워드를 직접 입력하셔도 되지만
    “추천 키워드 가져오기” 부분에
    광고주님과 비슷한 업종의 홈페이지 URL을 넣어주시면
    자동으로 추천 키워드가 뜹니다!

    추천 키워드만 넣는것보단 직접 키워드를 적어두는게
    더 좋은 성과를 나타 낼 수 있겠죠?!


    키워드 세팅이 끝나셨다면
    “광고” 부분에 내용들을 하나하나 살펴보면서 빠진거 없이
    전부 기입해줘야 합니다!

    광고제목, 설명, 이미지, 업체명, 비즈니스 로고, 사이트링크, 콜아웃의 경우
    전부 다 채워야 하는 것은 아니지만 더 좋은 광고 효율을 위해
    전부 다 채우는걸 추천드립니다!!

    다 채웠다면 이제 마지막입니다!


    바로 예산입니다!
    예산은 광고주님들이 하루에 얼마 지출을 하면 좋을지
    선택하시면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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